봄을 알리는 봄꽃에는 매화를 시작으로 개나리와 진달래, 그리고 벚꽃이 있습니다. 이중에서 온 산을 분홍빛으로 물들이는 꽃이 진달래인데요. 올해 진달래 개화시기와 진달래꽃 명소를 소개합니다.
목차
진달래 개화시기
일반적으로 봄꽃 개화 순서는 매화를 시작으로 개나리, 진달래, 벚꽃 순으로 개화를 합니다. 올해는 개나리를 평년에 비해 일찍 핀 반면 벚꽃은 예상보다 늦게 개화해서 축제를 준비하고 있는 지자체가 곤란한 상황입니다.
올해 진달래는 3월 17일 제주도 서귀포를 시작으로 남부 지방은 3월 19일~25일, 중부지방은 3월 24일~3월 31일, 그리고 경기 북부와 강원도 지방은 4월 3일 이후에 개화할 것으로 기상전문회사인 웨더아이에서 예측하고 있습니다.
통상 봄꽃은 개화 시작 후 만개하기까지는 1주일 정도가 소요되기 때문에 서귀포는 3월 22일 이후, 남부지방은 3월 24일~4월 2일, 그리고 중부지방은 3월 말에서 4월 첫째주에 만개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전국 주요도시 진달래꽃 개화시기>
진달래꽃 명소 축제
수도권에서 진달래 명소 및 축제로 유명한 곳은 강화도 고려려산 진달래축제입니다. 지난주에 강화에 갔을 때 진달래꽃이 만개하지는 않았지만 상당부분 개화를 시작했으니 축제 기간에는 만개를 할 것으로 보입니다.
1. 강화 고려산
강화도에 위치한 고려산은 마니산, 혈구산 등과 함께 강화도 6대산 중 하나로 해마다 봄이면 진달래 축제로 유명한 곳입니다. 올해 고려산 진달래축제는 4월 6일~14일까지 열립니다.
2. 부천 원미산 진달래동산
경기도 부천시에 있는 원미산 진달래동산은 부천시뿐만 아니라 수도권서부지역을 대표하는 진달래 명소입니다. 지난주말에 원미산 진달래축제는 끝났지만 4월초까지 동산에 흐드러진 진달래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부천에는 벚꽃 축제로도 유명한 도당산 벚꽃 축제도 있습니다. 올해 도당산 벚꽃 축제는 4월 6이~7일에 열립니다. 원미산에서 진달래를 감상하고 도당산 벚꽃을 함께 보는 일정을 잡아도 좋겠습니다.
3. 창원 천주산 진달래축제
창원시와 함안군에 걸쳐 있는 천주산은 하늘을 받치고 있는 산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4월 초에는 천추산 정상에서 분홍빛의 진달래를 즐길 수 있습니다.
<천주산 진달래축제>
- 축제기간: 4월 6이~4월 7일
- 장소: 천주산 일원, 달천계곡(위치보기)
- 개막식: 4월 7일 오전 11시
축제기간에는 교통이 복잡하기 때문에 가급적 대중교통으로 접근하시고 승용차를 가지고 간다면 임시주차장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천주산 진달래축제 임시주차장 위치보기>
4. 거제 대금산 진달래 명소
경남 거제시 장목면 대금리에 위치해 있는 거제 대금산도 남쪽에서 볼 수 있는 진달래 명소입니다. 대금산은 해발 438미터로 그리 높지는 않지만 비단폭 같은 풀이 온산을 덮고 있어 대금산이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매년 3월말~4월초까지 분홍빛 진달래가 온 산을 물들여서 많은 사람들이 트래킹을 즐기는 곳으로 유명합니다. 대금산은 분홍빛의 진달래와 대금산 아래의 푸른 남해를 함께 조망할 수 있어 장관을 이루는 곳이기도 합니다.
트래킹 코스를 선택하면 약 4시간 40분정도가 걸리고 등산코스를 선택하면 2시간 40분정도가 걸립니다. 자체 주차장에 있기 때문에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5. 여수 영취산 진달래 명소
전라남도 여수시 영취산은 우리나라 3대 진달래 군락지 중 하나로 꼽히는 곳입니다. 매년 3월~4월에는 흥국사를 끼고 오르는 등산로를 따라서 30분간 올라가면 영취산 자락에서 만개한 진달래 군락지를 만날 수 있습니다.
진달래 축제는 끝이 났지만 여수시 홈페이지에 공개된 영취산 진달래 만개시기는 4월초라고 공지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이번주말에 영취산을 찾아도 진달래꽃 분홍 물결을 만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진달래 철쭉 차이 구분방법
진달래 꽃은 식용이 가능하지만 철쭉은 독성이 있어 식용하면 안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럼 진달래와 철쭉을 쉽게 구분하는 방법은 뭐가 있을까요? 아주 간단하게 차이점을 알아보겠습니다.
- 꽃받침: 철쭉은 꽃받침이 있고 진달래는 없다
- 꽃: 철쭉은 꽃과 잎이 함께 피고 진달래는 꽃이 먼저 피고 잎이 나온다
- 철쭉의 잎은 진달래에 비해 둥글고 잎이 끈적거린다.
- 진달래는 3월말~4월에 피고 철쭉은 5월에 핀다
가장 쉽게 진달래와 철쭉을 구분하는 방법은 꽃과 잎이 함께 나오면 철쭉이고 꽃이 지고 나서 잎이 나오는 것은 진달래입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