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원회에서는 서민과 소상공인에 대해서 신속한 신용회복을 지원하는 신용사면을 3월 12일부터 시작한다고 발표했습니다. 별도의 신청절차는 없지만 내가 신용회복 사업에 해당하는지 신용사면 대상확인과 대상자 조회 방법을 소개합니다.
목차
이번 신속 신용회복 사업을 통해서 신용사면을 받는 인원은 개인 264만명, 개인사업자 약 175,000여명의 신용점수가 회복 될 것으로 보입니다.
신용사면이란?
신용사면은 개인이나 개인사업자가 보유하고 있는 금융기관의 연체정보를 공유하지 않는 것을 말합니다. 그리고 연체정보를 개인이나 개인사업자 신용평가 할 때도 활용하지 않는 것을 말합니다.
신용사면이 중요한 이유는 이를 통해서 개인이나 개인사업자의 신용점수가 올라 카드를 신규로 발급 받을 수 있거나 금융기관으로부터 좀더 유리한 조건으로 자금을 빌릴 수 있게 됩니다.
신용사면 대상자
이번 신용사면 대상자는 2021년 9월1일부터 2024년 1월 31일까지 2천만원 이하의 연체가 발생한 개인이나 개인사업자 중에서 이미 연체를 상환했거나 올 5월 31일까지 연체금을 상환하는 경우입니다.
그럼 이번 신용사면을 받으면 개인 신용점수는 얼마나 오르게 될지 각 신용평가 기관별로 정리해보겠습니다.
나이스 평가정보
나이스 평가정보의 신용점수는 신용평점이 평균 37점 상승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신용평점이 20대 이하인 경우에는 47점, 30점대인 경우에는 39점이 상승할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이번 신용사면을 통해서 신용회복을 받게 되면 약 15만명 정도가 신용카드 발급을 받을 수 있게 되고 약 26만명은 신규로 자금을 빌릴 수 있는 상태가 될것입니다.
한국평가데이터
한국평가데이터의 신용점수는 신용평점이 약 102점 상승해서 개인사업자 약 175,000명 정도가 신용평점이 623점에서 725점이 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이를 통해서 연체금을 전액상환하고 신용회복을 받게 되면 신용점수가 상승해서 제1금융권에서 신규로 자금을 빌릴 수 있고 금리도 인하 받는 것이 가능하게 됩니다.
신용사면 대상확인 방법 사이트
이번 신용사면을 통해서 신용회복을 받는 사람들은 별도의 신청 절차 없이 대상자에 해당한다면 바로 신용사면이 이뤄집니다.
내가 신용사면 대상자 여부는 신용평가 회사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나이스평가정보, 코리아크레딧뷰로, 한국평가데이터, SCI평가정보, 나이스디앤비, 이크레더블, 한국평가정보, 신용보증기금 홈페이지에서 신용사면 대상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은행권 이자 환급 완료 제2 금융권 자영업자 이자 환급 방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