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광역급행철도인 GTX A노선 개통시기가 오는 30일로 정해졌습니다. 개통을 앞두고 지난 19일과 21일, 22일에는 일반 국민이 참여하는 안전점검이 있었습니다. 수도권광역급행철도의 첫 번째 노선인 GTX A노선도와 개통시기 요금을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GTX A노선 필요성
경기도 파주시 운정신도시에서 동탄2신도시 동탄역까지 연결되는 GTX A노선은 다음과 같은 필요성에 의해서 건설되었습니다.
1. 수도권 동남부 지역의 서울 접근성 제고
판교와 분당, 그리고 용인과 동탄과 같은 수도권 동남부 지역에서 서울 도심으로 접근하는데 교통편의성이 많이 떨어진 상황입니다.
광역버스를 이용할 경우 서울역까지 가는 시간은 분당에서는 약 40분, 용인에서는 약 50분, 동탄에서는 약 1시간이 소요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GTX A노선을 이용하면 동탄에서 서울역까지 약 25분이면 도착할 수 있습니다.
2. 수도권 서북부 지역에서 강남 접근성 제고
경기도 파주 및 고양 지역에서 강남으로 출퇴근을 하는 경우 광역버스를 이용하거나 서해안선을 이용해서 김포공항에서 9호선으로 갈아타야 강남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 강남역까지 약 50분, 운정까지는 1시간 정도가 걸리는데 GTX A노선을 이용하면 강남에서 운정까지 약 25분 정도면 도착할 수 있습니다.
3. 제1외곽순환도로 정체 해소
출퇴근 시간이면 항상 정체가 되는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의 정체를 해소하는데도 GTX A 개통이 도움을 줄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GTX A 노선도
GTX A노선은 운정역에서 출발해서 동탄역까지 연결되는 노선입니다. 사업을 시작 한 이후 9년만에 개통하게 되는 GTX A노선 정차역은 11개역입니다. 이 중에서 오는 3월 30일 개통되는 노선은 수서에서 동탄 구간입니다.
이 구간 정차역은 동탄, 구성, 성남, 수서역이 있는데 이 중에서 구성역은 아직 마무리가 되지 않아서 오는 6월에 개통을 앞두고 있습니다.
오는 30일에 개통하는 수서에서 동탄 구간에는 하루에 상하행선을 합해서 모두 120회가 운행될 예정입니다. 운행 간격은 출퇴근 시간에는 평균 17분, 그외 시간에는 약 20분에 한대씩 운행할 예정입니다.
GTX A 요금
기본요금은 3,200원부터 시작해서 5km마다 250원씩 추가됩니다. 따라서 수서에서 동탄까지의 요금은 4,450원이고 수서에서 성남 구간은 3,450원입니다.
그동안 SRT를 이용해서 수서에서 동탄으로 이동할 때는 약 7,400원의 요금이었으니 3,000원정도 절약 할 수 있습니다. GTX를 이용하고 수도권으로 이동할 때는 버스와 전철에서 환승 할인도 적용됩니다.
그리고 오는 5월부터는 K패스를 이용해서 최대 53% 정도의 교통비를 환급 받을 수도 있습니다. K패스를 이용해서 월 15회 이상 GTX A 노선을 이용하면 수서에서 동탄 구간 교통비는 어른 기준으로 3,560원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지난 19일과 20일~21일에 시행된 안전점검에서 평균속도는 시속 170km정도가 나왔고 최고 속도는 시속 180km까지 운행이 가능한 것으로 나왔습니다.
따라서 수서에서 성남까지 출퇴근을 하는 경우에 7분이면 도착할 수 있기 때문에 수도권 동남부의 교통 혼잡과 출퇴근 혼잡을 해소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GTX A 개통시기
전체 노선 중에서 오는 3월 30일이 수서~성남 구간이 우선 개통될 예정입니다. 이 구간에 있는 역 중에서 구성역은 6월에 개통예정입니다.
이후 운정역에서 서울역까지는 올해 7월 정도에 개통이 예정되어 있고 2025년까지는 창릉과 삼성을 제외한 다른 역이 개통될 예정입니다.
최종적으로 GTX A 전 노선이 개통하는 시기는 2028년으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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